THE PROCESS OF MAKING DIGITAL ART

디지털 아트를 만드는 과정

"시작하기에 앞서,"

At the very outset,

작품의 디지털 아트 작업을 위해 서울 보문동에 자리한 갑빠오 작가의 스튜디오를 찾았다. 밝은 분위기와 유니크한 감각을 접목시킨 갑빠오의 스튜디오에서 본 그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자연스럽고 따뜻한 감성으로 다가왔다. 작가의 세심한 시선으로 만들어진 이 작품들은 자신과 상대와의 거리감을 아슬아슬하게 유지하면서도 소통을 꿈꾸는 오늘날 우리의 모습과 닮아있다고 했다. 알 수 없는 외로움 한 스푼이 어디쯤인가에 녹아있는 듯 보였던 이 작품에서, 우리가 느꼈던 조용한 위로가 부디 누군가에게 전해지기를 바라며 짧게 줄인다.

MOA DIGITAL ART TEAM

MIB 500 스캔 작업

"What process should we go through?"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나요?

Procedure Details

1. Photogrammetry 3D Scan

3D스캔에는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기기들이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탑재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된 라이더 스캐너로 대표될 수 있는 TOF(Time Of Flight) 방식은 다양한 신호(근적외선, 초음파, 레이저 등)을 물체에 직접 보내서 되돌아 오는 시간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3D형상을 측정,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센서를 통해 정확한 측량이 가능하나 비교적 떨어지는 텍스처 해상도로 인해 CG분야 보다는 측량산업(역설계등)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측량보다는 고 퀄리티 이미지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 Photogrammetry 3D스캔입니다. 고해상도의 사진을 삼각측량방식으로 계산에서 3D형상을 만들기에 텍스처의 퀄리티가 좋아서 CG나 게임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메타버스, 가상현실 환경이 주목받으면서 더욱더 사용처가 많아지고 있는 방식입니다. 3D스튜디오모아는 자체 특허 기술 기반으로 제작한 스캔 부스 및 장비를 사용하여 더 좋은 품질의 3D스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 3D 모델링 작업

3D 모델링이란 대상의 모양이나 형태를 3D파일로 만드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며, 원래는 아무것을 없는 상태에서 하나하나 3차원 공간에서 작업자가 그려야 함으로 작업 시간이 많이 걸렸으나, 원형(실물)이 있는 경우에 한해 3D스캔을 통해 기본 파일을 취득하여 수정하는 작업으로 그 공정을 줄이고 있습니다.

–   스캔 데이터 클린업

데이터 클린업이란 3D스캔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표면(형태)의 에러(유실 부분 복원, 불필요 부분 삭제 등)를 수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실제 3D스캔으로 완벽하게 형태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3D 모델러가 하나하나 작업을 해서 데이터를 만들게 됩니다.

–   데이터 최적화 작업

3D스캔 및 클린업을 통해 만들어진 데이터는 사실상 많은 디테일을 담고 있어 모델링의 크기가 실시간 렌더링 엔진(게임,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에 사용하기 너무 커서 전문 작업(리토폴로지 등)을 통해 데이터의 디테일을 최대한 구현하면서 크기를 줄이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작업을 통칭하여 데이터 최적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3. 텍스처링 작업

텍스처링 작업이란 많은 작업이 포함된 어려운 작업이지만 간단하게 정리해서 대상의 색상을 만들거나 수정하는 작업입니다. 특히 3D스캔을 통해 만들어진 파일의 경우는 유실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색상을 수정하거나 복원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4. 기본 3D파일 콘텐츠

작품을 360도로 자유자재로 드래그 해보세요

작업된 3D파일은 3D스캔을 통해 만들어진 기본적인 3D데이터이며 메타버스, 게임, C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작업된 3D파일을 3D웹뷰어 플렛폼에 업로드하여 온라인상에서 볼 수 있도록 한 가장 기본적인 파일 사용의 예시이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플렛폼 및 환경에서 아트작품의 3D파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확장 콘텐츠 제작

Animation & Scene setting

3D스캔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며, 요즘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해서 실시간 랜더링 환경용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3D스튜디오모아에서는 작품에 대한 해석이 담아서 간단한 애니메이션과 렌더링을 사용하여 작품 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아래 영상이 작업된 디지털 영상의 예시입니다.

6. 완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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