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B 500을 이용한 제품 3D촬영
우선 Smart Shooter 설정창에서 DSLR카메라 5대를 Multiple상태로 변경하고 Connect 시켜줍니다. 화면창에서 카메라 모두 Ready 상태가 되었는지 체크하고 Unique Tag에서 촬영사진이 들어올 폴더의 네이밍을 정합니다. 이 후, 각각 카메라의 Aperture, Shutter Speed의 설정을 변경하면 되는데 이 설정은 촬영장소의 조명, 물체의 재질 등에 따라 맞춰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조율해주면 됩니다.
MIB CONTROL 설정창의 Camera Tilt, Shooting Angle, Turn Table SET 세가지를 설정하고 START 하면 영상처럼 턴테이블이 돌아가며 3D촬영이 진행됩니다. Camera Tilt의 CAM 1~5가 카메라 5대의 각도 제어 란이며 이번 모자 촬영에서는 69, 46, 21, 10, 8의 각도를 설정했습니다. Shooting Angle에서의 3도, 5도, 10도는 턴테이블 촬영 회전 각도이며, 경험상 자주 쓰는 촬영조건을 3가지 가이드 값으로 간단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각각의 각도 값을 누르면 Turn Table SET의 회전, 정지, 반복 값이 각각의 설정 값에 맞게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3가지의 설정 중 10도는 기본촬영 설정 값으로 대부분의 제품 촬영에서 많이 쓰는 각도이며 3도와 5도는 좀더 디테일을 원할 때 사용합니다. 대신 각도가 낮아짐에 따라 사진의 수가 증가하며, 뒤의 Reality Capture의 작업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형태, 디테일 등의 요소에 따라 3가지 설정 값 외에 다른 각도 촬영을 원할 시, Turn Table SET의 값을 임의로 지정합니다. 정지 3초는 고정 값이며, 회전과 반복 설정을 변경하면 되는데, 회전X반복=360˚가 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회전 값이 8도면 반복은 45회, 회전 값이 12면 반복은 30회 이런 식으로 다른 각도도 360˚에 맞게 회전과 반복을 설정합니다.
(* 전체적인 촬영 방법은 News 3회차 ‘MIB 500 3D스캔 프로세스 [건담 프라모델]편 참고)
설정을 마친 뒤 모자를 놓고 촬영을 진행합니다.
Reality Capture
Reality Capture에서의 작업 과정은 Aligning – Normal Detail – 데이터 크기 설정 – Texturing 순입니다. 촬영한 사진을 모두 Reality Capture에 넣고 Aligning 작업을 진행합니다. Aligning과정에서 밑의 사진처럼 ‘촬영한 사진 전체가 Aligning되었는지’ 와 ‘사진위치의 정렬이 일정하게 되었는지’ 꼭 확인해야 하며, 정렬이 잘 되지 않을 시에는 촬영 세팅을 변경하여 제품을 재촬영 해야 합니다.
Normal Detail 과정에서는 원하는 퀄리티에 맞게 3가지(Preview, Normal Detail, High Detail)세팅 중 하나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위의 Preview는 빠르게 결과물을 볼 수 있지만 디테일이 많이 떨어지므로 확인용도로만 쓸 수 있습니다.
사진을 확대해 보면 Normal Detail과 High Detail의 퀄리티 차이를 명확하게 보이는데, 오른쪽 이미지의 코듀로이 주름이 좀더 뚜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데이터의 원본데이터 크기는 ①Normal Detail은 700만정도, ②High Detail은 2990만 정도이기 때문에 High Detail 쪽이 좀더 자세하게 표현이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시간은 Normal 11분, High 45분 정도 소요되므로 데이터 사용 목적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사용목적에 맞게 데이터 크기를 설정한 뒤에 필요 없는 부분은 지우고 Texturing을 진행합니다. 그 후에 필요한 확장자를 변환한 뒤 저장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렌더링한 제품을 SNS에 업로드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용도에 적합한 사이즈의 대지창을 불러와 어울리는 배경 컬러를 확인합니다. 적절한 배경컬러가 정해졌다면 프리미어 프로에서 배경컬러, 턴테이블 영상, MOA 로고 레이어를 차례로 얹어 최종 턴테이블 영상을 완성합니다. 이 후, 인스타그램 및 블로그 등 목적에 맞춰 홍보 문구와 함께 업로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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