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스티치 및 시접처리"
스티치 (Stitch)
3D 패션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의상을 만들 때, 여러 개의 패턴을 이어 붙여주는 봉제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바느질한 것처럼 표면에 땀수로 나타나는 것을 스티치라고 하는데, 컬러풀하게 설정하여 연출하는 디자인적 수단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작업 방법에 따라 이 스티치를 안보이게 할 수도 있지만 디자인 상 겉으로 노출되는 부분이 있는 경우, 꼼꼼하게 체크하여 작업합니다. 기본적인 의상작업(패턴배치, 의상봉제)이 끝나면 스티치 기능을 사용하여 디자인에 맞춰 각 부분에 적용시켜줍니다.
스티치 처리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전체적인 퀄리티와 완성도의 차이를 크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접 (Seam)
3D 작업 시 시접은 겉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만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 옷을 만들 때처럼 봉제가 되는 모든 부분에 시접을 만들고 가름솔이나 뉨솔 처리를 한다면, 프로그램 상 시접과 의상 간의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며 전체적인 작업시간과 파일 최적화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디자인적 요소로서 활용한 시접 부분만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시접이 있을 때 작업 여부에 따라 의상의 느낌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접의 표현적 부분도 매우 중요한데, 데이터가 무거워지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두번째, 단추 디테일 및 후드 스트링 부자재"
단추 (Button)
CLO3D 프로그램 내부에 단추 OBJ가 있기 때문에 의상에 따라 적절한 데이터를 선별하여 사용하지만, D-Antidote의 실물 자켓처럼 표면에 디테일이 추가된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틀에서 보면 작은 부분이지만 (‘디자이너가 의도한 부분이기 때문에 반영한다’는 것과는 별개로) 이러한 디테일이 쌓여야 완성도가 올라가므로 작업자는 신경써서 작업해야 합니다.
후드 스트링 부자재 (Hood string subsidiary material)
실물과 동일하게 후드 스트링에 스토퍼와 팁 같은 부자재를 달아주고 재질 설정을 해줍니다. 부자재 없이 끈만 달린다면 퀄리티가 낮아 보일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의상 무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상 충돌을 대비하며 꼼꼼하게 작업합니다.
"세번째, 원단"
원단 텍스쳐 (Fabric Texture)
특히 원단작업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원단의 컬러와 물성, 질감 등 관련된 요소들을 정확하게 작업해야만 기획했던 디자인의 느낌을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원단을 고해상도로 촬영한 후 실사와 비슷하게 편집하여 의상에 적용시켜줍니다. 이 때 앞서 언급했던 컬러와 질감을 고려하며 편집해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성 (Properties)
예시 착장은 애니메이션작업까지 진행해야 하므로 더욱 정밀한 물성측정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원기둥에 원단을 올려 시뮬레이션 하는게 아닌, 주름이 지는 정도 및 움직임에 따른 원단 감도 등 실제 원단을 봤을 때 느껴지는 점들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측정한 값을 기본으로 두고, 애니메이션을 할 때 원단이 움직이는 느낌을 실제와 동일하게 표현하기 위해 2차 미세조정을 합니다. 디자인에 따라 원단의 드레이프적인 요소가 포인트로 작용하는 경우에는 보다 예민하게 작업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두께 (Thickness)
각 원단마다 가지고 있는 두께를 3D 상에서 잘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제 원단의 두께를 반영하여 단차를 주지 않는다면, 실물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이 들고 플랫하게 연출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든 D-Antidote 청자켓의 경우 소매 중심쪽 절개선이 있는데, 선을 중심으로 갈라진 2개 패턴의 두께 수치를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작업지시서 상 한쪽으로 2줄 스티치가 되어있을 때는 실물 봉제 시 시접을 뉨솔로 처리했을 가능 성이 높고, 이럴 경우 한쪽에는 3겹의 원단이 겹치기 때문에 반대쪽보다 두께를 좀 더 올려 처리합니다.
이제까지 소개해드린 디테일들은 보기엔 상당히 작은 부분이고,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요소이지만 퀄리티 측면에서 큰 차이를 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MOA는 검증된 노하우와 세심한 관찰력, 실제 의상 제작 방법에 기반 한 3D의상 작업으로, 고저없이 균형적인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