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FASHION CONTENTS

CLO3D를 이용하여 3D패션 컨텐츠 만들기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필드의 특성상 의류 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폐기물의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화학 섬유는 자연 분해되는 데 수십에서 수백 년이 걸리고 폐기된 옷이 소각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나 메탄의 양도 엄청나지요. 옷은 생산될 때도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는데, 청바지 한 벌을 제작하는 데에는 약 1만 리터의 물이 사용되고, 33kg의 탄소 배출이 발생합니다. 의류에 흔히 사용하는 폴리에스터와 같은 합성 섬유들의 세탁으로 바다에 배출되는 미세 플라스틱은 50만 톤에 달하고 이는 플라스틱 병 500억 개에 달하는 양이 매년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컨셔스 패션(Conscious Fashion), 지속가능(Sustainable), 탄소중립(Carbon Neutral) 등의 메가 키워드들로 확인할 수 있듯, 최근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디지털 관련 업종뿐만이 아닌 기존에 디지털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던 패션 기업에서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큰 변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했으며, 의류 생산 단계에서 점차 3D 의상 프로그램(3D Fashion Design Software)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What is CLO3D?"

CLO3D는 무엇인가요?

3D CLO는 피지컬이나 패턴없이 원하는 디자인만으로 프로그램상에서 쉽고 빠르게 디지털 의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여러 번의 샘플 제작으로 인해 버려지는 원단 등을 최소화하며, 동시에 패션 브랜드는 쉽고 빠른 의상 샘플링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D STUDIO MOA는 이를 활용해 패션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시각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CLO와 같은 3D 소프트웨어는 실물 디자인 생산 이전에 다양한 디자인을 아무런 자원 낭비 없이 테스트할 수 있게 하며, 이런 새로운 제작 방식은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재정의 효율성을 높여 패션 기업들에게 보다 혁신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Fashion Contents Production process"

OVERSIZE HOODED TRENCH COAT [ Designed By ALAIA ]

의상 패턴배치 및 봉제

만들고자 하는 의상의 패턴파일(DXF)을 불러온 후 아바타의 배치포인트를 활성화시켜 각 패턴 별로 맞는 위치에 배치를 시켜줍니다. 그 다음 의상의 봉제기능을 활용하여 의상의 완성선끼리 봉제시킨 후 시뮬레이션하여 기본적인 의상의 형태를 잡아줍니다.

카라 후드 봉제 및 허리, 소매 벨트작업

후드를 카라에 봉제시킨 후 머리에 씌워주어 코트의 포인트를 살려줍니다. 코트의 특징인 벌키한 느낌과 여성스러운 허리라인을 만들어주기 위해 소매와 허리 쪽에 벨트 고리를 만들고 벨트를 만들어 준 후, 허리둘레에 맞게 벨트를 조여줍니다. 모양이 잡히고 나면 버클을 만들어 벨트에 고정시킨 후, 시뮬레이션을 할 경우를 대비하여 시침으로 고정시켜줍니다.

스티치 및 퍼커링 본딩 작업

3D의상을 한층 더 리얼하게 표현하기 위해 봉제선에 스티치와 퍼커링을 추가해줍니다. 이 후, 코트의 물성이 너무 가벼워 보이지 않게 카라, 몸판에 본딩(심지)을 적용함으로써 일정 형태감이 유지되게 해줍니다.

컬러 및 원단재질 적용하기

원단 탭에서 코트와 후드의 원단을 선택한 후 원하는 컬러와 광택감, 재질을 적용시켜줍니다. 광택표현이 의도한대로 나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렌더창을 키고 렌더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원단의 광택이나 재질감이 3D창에서 보는 것과 렌더창에서 보는 것이 다르므로 렌더 테스트를 진행하며 결과값을 조율합니다.

원단 두께, 입자 간격 및 개별 충돌값 설정

속성창에서 개별 두께/렌더링 수치를 조정한 후 두께감을 확인합니다. 이 후, 더 정확한 핏을 구현하기 위해 의상과 아바타, 의상과 의상간의 간격을 설정하는 충돌수치를 조정 후, 의상의 입자간격(particle distance)을 조절하여 한층 더 자연스러운 실루엣이 나오도록 해줍니다.

포즈 변환 및 아바타 커스텀

원하는 포즈파일을 선택하여 CLO3D 아바타의 포즈를 바꿔줍니다. 원하는 느낌의 아바타를 연출하기위해 아바타의 텍스쳐를 지우고 컬러를 변경해줍니다. 아바타의 재질(MATTE, PLASTIC, METAL 등)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종 의상점검 및 렌더

최종 렌더를 돌리기 전에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의상을 점검해줍니다. 의상의 광택이나 재질표현, 스티치 및 퍼커링, 벨트, 주름 같은 디테일작업, 충돌여부 등을 점검하며 렌더를 돌렸을 때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렌더창을 활성화시키고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맞게 조명 및 배경컬러를 조정하여 최적의 설정값을 찾아 최종 렌더 작업을 진행합니다. 특히 조명작업은 마지막단계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명 각도나 빛의 세기에 따라 분위기와 느낌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무드의 이미지를 뽑으려면 세밀하게 조명값을 바꿔 여러 번의 테스트를 한 후 최종 결과물을 뽑아야 만족스러운 작업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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