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AKE FASHION CONTENTS
CLO3D를 이용하여 3D패션 컨텐츠 만들기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필드의 특성상 의류 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폐기물의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화학 섬유는 자연 분해되는 데 수십에서 수백 년이 걸리고 폐기된 옷이 소각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나 메탄의 양도 엄청나지요. 옷은 생산될 때도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는데, 청바지 한 벌을 제작하는 데에는 약 1만 리터의 물이 사용되고, 33kg의 탄소 배출이 발생합니다. 의류에 흔히 사용하는 폴리에스터와 같은 합성 섬유들의 세탁으로 바다에 배출되는 미세 플라스틱은 50만 톤에 달하고 이는 플라스틱 병 500억 개에 달하는 양이 매년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컨셔스 패션(Conscious Fashion), 지속가능(Sustainable), 탄소중립(Carbon Neutral) 등의 메가 키워드들로 확인할 수 있듯, 최근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디지털 관련 업종뿐만이 아닌 기존에 디지털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던 패션 기업에서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큰 변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했으며, 의류 생산 단계에서 점차 3D 의상 프로그램(3D Fashion Design Software)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What is CLO3D?"
3D CLO는 피지컬이나 패턴없이 원하는 디자인만으로 프로그램상에서 쉽고 빠르게 디지털 의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여러 번의 샘플 제작으로 인해 버려지는 원단 등을 최소화하며, 동시에 패션 브랜드는 쉽고 빠른 의상 샘플링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D STUDIO MOA는 이를 활용해 패션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시각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CLO와 같은 3D 소프트웨어는 실물 디자인 생산 이전에 다양한 디자인을 아무런 자원 낭비 없이 테스트할 수 있게 하며, 이런 새로운 제작 방식은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재정의 효율성을 높여 패션 기업들에게 보다 혁신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최종 의상점검 및 렌더
최종 렌더를 돌리기 전에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의상을 점검해줍니다. 의상의 광택이나 재질표현, 스티치 및 퍼커링, 벨트, 주름 같은 디테일작업, 충돌여부 등을 점검하며 렌더를 돌렸을 때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렌더창을 활성화시키고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맞게 조명 및 배경컬러를 조정하여 최적의 설정값을 찾아 최종 렌더 작업을 진행합니다. 특히 조명작업은 마지막단계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명 각도나 빛의 세기에 따라 분위기와 느낌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무드의 이미지를 뽑으려면 세밀하게 조명값을 바꿔 여러 번의 테스트를 한 후 최종 결과물을 뽑아야 만족스러운 작업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